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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이야기 쌤소나이트

by 술박사님 2017. 2.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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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0년 3월 10일에 미국인 제시 슈웨이더(Jesse Shwayder)가 그의 전 재산 3,500 달러를 투자하여 콜로라도주의 덴버에 '슈웨이더 트렁크 제조회사(Shwayder Trunk Manufacturing Company)'를 설립했다. 1912년에 그의 형제 모리스(Maurice)가, 몇 년 후에 다른 형제 솔(Sol)이 세일즈팀에 합류했고, 1923년에는 다른 형제 벤(Ben)과 마크(Mark)도 회사에 합류했다. 제시는 자사 제품의 품질과 내구성을 강조하기 위하여 성경에 나오는 초인적인 힘의 소유자 삼손(Samson)을 브랜드명으로 택했다.

1924년에 가방의 총판매량이 30만달러에 달했으며 같은 해에 덴버 남쪽의 새 공장으로 이전했다. 1920년대 후반에 미국 전역에서의 총판매량이 1백만 달러를 넘어섰으나 1929년에 대공황이 발발하여 큰 타격을 입었다. 회사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테이블 세트, 의자 등의 소형가구를 생산하기 시작했으며 1931년에 회사 이름을 슈웨이더 브라더스(Shwayder Brothers, Inc.)로 변경했다. 1930년대에 회사는 여행가방을 위한 나무 프레임, 초강력 손잡이, 레이온 안감, 안전 자물쇠 등의 아이템을 개발했다. 1939년에 브랜드명을 샘소나이트(Samsonite)로 변경했고 1965년에는 회사명도 샘소나이트 코퍼레이션(Samsonite Corporation)으로 변경했다.
 
1973년에 베아트리체 푸드(Beatrice Foods Co.)가 샘소나이트를 인수했다. 1974년에 세계 최초로 바퀴가 부착된 여행가방을 내놓아 대히트를 쳤다. 1980년대 초반에 값싼 외국 제품들이 가방시장을 점령하면서 샘소나이트는 위기를 맞았지만 직원감축, 직원교체 등으로 위기를 극복하여 1986년에는 판매량 3억달러를 돌파했다. 1986년에 베아트리체는 샘소나이트를 '킹 콜버그, 크래비스 & 로버츠(King Kholberg, Kravis & Roberts)'에 매각했다. 15개월 후 샘소나이트와 다른 8개의 회사가 합병되어 E-II가 되었고, 다시 6개월 후에는 아메리칸 브랜즈(American Brands)가 E-II를 인수했다. 얼마 후 리클리스 패밀리(Riklis Family Corp.)의 억만장자 메슐람 리클리스(Meshulam Rikilis)가 아메리칸 브랜즈를 인수했다. 1990년대에 샘소나이트의 모기업 E-II는 파산신청을 했고 E-II의 조직개편으로 샘소나이트는 아스트럼 인터내셔널(Astrum International Corp.)에 합병되었다.

1993년에 아스트럼은 가방회사인 아메리칸 투어리스터(American Tourister)를 인수했다. 1995년에 아스트럼은 회사를 2개로 분리하여 샘소나이트(Samsonite Corporation)는 1973년 이후 처음으로 독립회사가 되었다. 2007년 7월 5일에 유럽에서 2번째로 큰 사모펀드 회사 'CVC 캐피털 파트너스(CVC Capital Partners)가 샘소나이트를 6억달러의 부채를 포함한 17억 달러에 인수한다고 발표했다.
 
1990년대 후반에 회사는 골프백, 스키백, 캠핑도구, 컴퓨터 케이스, 카메라 케이스 등으로 생산라인을 확대하고 헤드그렌(Hedgren), 허머(Hummer), 트렁크 & 컴퍼니(Trunk & Co.) 등에 라이선스를 주었다. 최근에는 여성복, 액세서리, 구두 등을 생산하는 패션브랜드 '샘소나이트 블랙라벨'을 출범했다. 샘소나이트는 미국에 약 130개, 세계에 900개가 넘는 특허를 가지고 있으며 세계 100개국 이상에 200개 이상의 본사직영 가게를 소유하고 있다. 회사가 소유하고 있는 브랜드는 샘소나이트(Samsonite), 아메리칸 투어리스터(American Tourister), 라크(Lark), 라코스테(Lacoste)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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